"삼성·현대 다 한다"…베일 벗는 로봇 혁명 [엔터프라이스]

지금으로부터 17년 전,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세상에 처음 공개했습니다. 잡스가 아이폰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했는데요. 이처럼 눈으로 보이는 '실물'이 등장하면, 본격적으로 세상이 바뀌기 시작합니다. 로봇은 어떨까요? 지난달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공개했고요.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최근 바퀴로 움직이는 양팔로봇의 사전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삼성, 현대 등 주요 대기업들이 로봇 혁명에 뛰어들며,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실제 로봇 산업의 성장 속도는 어떨까요? 제가 취재한 내용들 전해드립니다. 삼성, 레인보우로보틱스 통해 간접적으로 로봇 사업에 투자해왔잖아요? 이젠 직접 하는 겁니까? 우선 오늘 나온 소식을 살펴보면, 삼성전자 측에서 자율주행 관련 연구를 중단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을 비롯한 미래 로보틱스 연구로 전환한다는 건데요. 사실 삼성이 지금까지 로봇에 손을 놓고 있던 건 아니거든요. 삼성은 삼성전자의 R&D센터인 삼성리서치를 통해 로봇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2019년엔 삼성봇과 웨어러블 보행 보조로봇을 공개했고요. 지금은 가정용이나 사무형 지능형 로봇의 개발,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 비용 효율적인 로봇 메커니즘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SAIT에서도 기존 자율주행 대신 로봇 연구로 전환한다는 얘기가 나온 만큼요. 레인보우로보틱스를 통한 협동 로봇에 이어, 본격적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에 뛰어들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겁니다. 알겠습니다. 정 기자, 삼성뿐만 아니라 현대차도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한 이후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수익화는 되고 있습니까? 우선 제품들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전기구동 방식의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공개했는데요. 관절 구분없이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2족 보행 로봇입니다. 기존과 달리 기름이 아니라 전기로 움직이는 만큼 활용성도 넓어질 전망인데요. 우선 이 로봇은 현대차의 자동차 제조 공정에 투입될 예정인데요.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현대차를 시작으로 다양한 상업적 용도를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개 '스팟'도 영국의 BMW 공장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스팟은 공장을 순찰하며 유지보수 업무 등에 활용될 전망이고요. 인천공항에서도 보스턴다이내믹스에 협업을 역제안했거든요. 이처럼 로봇이 본격적으로 사용처를 찾고 있는 만큼, 향후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나스닥 상장 가능성에도 파란 불이 켜진 상황입니다. 그렇군요. 정 기자, 그런데 당장 이번 분기 두산로보틱스 같은 기업들의 실적은 부진하단 말이죠. 기대감은 조성됐지만, 성장 속도가 받쳐주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네 그렇습니다. 우선 어제 발표된 실적부터 보시면요. 두산로보틱스의 1분기 매출은 약 10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지만, 영업적자는 늘었습니다. 영업적자가 늘어난 배경으로는 올해 1분기 CES 참가와 투자 용역 수수료 비용 등 판관비가 늘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인데요. 아직 글로벌 판매 법인과 개발 인력 등을 확충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인건비도 늘고 있고요. 그런데 사실 이러한 실적은 시장에서 충분히 예상한 수준이었습니다. 우선 하반기부터 실적이 개선되며, 연간 단위로 볼때 흑자 전환할 것이란 전망이고요. 앞서 살펴본 휴머노이드와는 조금 다르긴 하지만, 협동로봇 시장에 대한 전망도 긍정적이거든요. 특히 글로벌 시장 침투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셔야 하는데요. 북미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0% 가까이 늘었거든요. 유럽시장 매출 하락은 고금리와 전쟁 등의 영향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북미 지역은 협동 로봇 수요가 강하고, 평균 판매 단가도 높은 지역입니다. 때문에 이 지역을 잡는 게 향후 외형 성장의 키가 될 수 있겠습니다. 즉, 현재 두산로보틱스는 시장의 기대치에는 맞춰서 가고 있다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 기자, 오늘 주제 한 줄로 정리해 주시죠. "분명한 방향성, 문제는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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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완전 럭키비키"…상한가 찍고 또 '급등' [백브리핑]

어제(9일) 하락장 속에서 화장품·미용기기주의 강세가 돋보였죠. 1분기 깜짝 실적 발표에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들이 줄줄이 나왔습니다. 김 기자, 클래시스가 코스닥 시가총액 10위권에 안착했는데요. 이 부분부터 짚어주시죠. 네, 그렇습니다. 하루 만에 시가총액이 5천억 원 불어났는데요. 코스닥 시총 순위도 12위에서 9위로 올라섰습니다. HPSP와 이오테크닉스, 삼천당제약을 넘어선 거죠. 어제 주가는 20% 가까이 오르면서 52주 신고가를 다시 썼고요. 다만, 오늘은 보합권에서 등락하고 있습니다. 호실적에 더해 증권가의 장밋빛 전망까지 나오면서 주가가 탄력을 받았는데요. 클래시스는 올해 1분기에 분기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액 504억 원과 영업이익 265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9%, 33% 늘면서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습니다. 실적이 잘 나온 이유는 탄력 레이저 기기인 '슈링크 유니버스'와 고주파 장비 '볼뉴머'에서 나오는 유상 소모품 주문량이 빠르게 늘어난 덕분인데요. 소모품 매출 비중이 53% 수준으로 올라왔는데, 증권가에서도 이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 클래시스 보고서를 낸 6곳의 증권사 모두 목표가를 올렸는데요. 신한투자증권은 클래시스를 '대장주의 정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태국과 브라질 등 주요 수출국에서 소모품 매출액이 증가하고, 해외 장비 판매가 늘어났다고 설명했고요.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를 획득한 볼뉴머에 대한 기대감도 큰 분위기입니다. 호실적에 주가가 급등한 건 클래시스뿐만이 아니었는데요. K-뷰티주 흐름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어떤 종목부터 살펴볼까요? 올해 들어서 160% 넘게 오른 종목이 있는데요. 어제 상한가를 찍은 실리콘투입니다. 오늘도 장 초반부터 급등하고 있는데요. 실리콘투는 해외 소비자에게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기업입니다. 500개 이상 브랜드를 취급하고, 200개가 넘는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실적 안정성이 높다는 평가인데요. 올 1분기에도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습니다. 덕분에 상한가도 찍고, 52주 신고가도 갈아치웠는데요. 자사주 매입 소식에 10% 가까이 오른 곳도 있었죠. 에이피알 임원 3명이 지난 2월 상장 이후 처음으로 장내에서 자사주를 매입했습니다. 총 35억 원 규모인데요. 주가는 약 두 달 만에 30만 원 선을 회복했습니다. 상장지수펀드(ETF)도 살펴보면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화장품'이 지난달 18%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대형주의 호실적을 바탕으로 중소형주까지 투심이 조금씩 살아나는 모습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뷰티 업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증권가는 어떻게 분석하고 있습니까? 가까운 일본과 중국만 보더라도 골든위크와 노동절 연휴가 있었죠. 이때마다 뷰티주가 강세를 보이곤 하는데요. 증권가에서는 화장품·미용기기 업종이 고환율 수혜를 누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수출국을 다변화한 것도 주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인데요. 신한투자증권은 "수출 호조와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화장품주와 미용 의료기기주가 동반 상승하고 있다"며 "호실적 영향에 순환매 장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지난 3월 여행수지 적자는 한 달 만에 2억 9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4천억 원이 감소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화장품 ODM(제조업자개발생산) 업체들의 성장성도 주목할 부분이라고 짚었는데요.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올해 중국 외 수출 지역 다변화와 K-인디뷰티 브랜드의 성장성에 힘입어 ODM 등 화장품 업황 회복이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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